top of page
  • 작성자 사진Zkrypto

[MTN뉴스] 만천하에 드러난 코인 거래, '프라이버시'는 어디로?

최종 수정일: 2023년 5월 25일

[출처] MTN뉴스 023-05-16 18:20:14

[MTN뉴스] 만천하에 드러난 코인 거래, '프라이버시'는 어디로?






[앵커멘트]

김남국 의원이 국회의원과 가상자산업자, 이른바 '투잡'을 뛴 게 아니냐는 논란에, 정치권 공방이 한창이죠. 이 과정에서 개인 거래내역을 모두 들여다볼 수 있는 블록체인 특성 역시 부각됐는데, 지나친 개방성이 오히려 불안감을 낳을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개방성과 프라이버시, 서로 상충되는 부분을 어떻게 조율할 수 있을지, 조정현 기자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기사내용]

앵커> 김남국 의원 논란에서도 가상화폐 지갑 이름, 지갑 가입일, 잔액, 이 정도 단서만 갖고도 거의 모든 거래 현황, 잔액 내역이 다 드러났죠?


기자> 네, 분산원장이라고 하죠. 하나의 원장, 그러니까 장부를 각각의 블록에 나눠 저장하는데요.


하나의 정보를 공동으로 분산 저장해서 정보를 조작할 수 없습니다.


조작을 못할 뿐 아니라 거래 정보를 블록체인 상에서 누구나 들여다 볼수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건 이더리움의 거래 내역을 보여주는 사이트인데요.


개인별 거래 내역이 모두 게시됩니다.


투명성이 막강하고 거래 처리 속도도 빨라서 현재 한국은행이 테스트 하고 있는 중앙은행 발행 가상화폐, CBDC도 블록체인 기반으로 개발 중입니다.


한국은행 총재 말입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 가상화폐를 이용한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해주는 게 어떠냐 그런 면에서는 CBDC라고 하는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가상화폐도 지금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앵커> 문제는 이 가상화폐가 전 국민, 국가 단위로 보급되는 경우인데요, CBDC에 해당되겠죠. 자기 거래정보가 다 확인되는 걸 조항하지 않는 국민들도 상당수일 것 같은데, 빅브라더 논란도 나오겠군요?


기자> 거래 내역이 블록체인의 장부에 기록돼 드러나는 것이 가상화폐 특징이긴 하지만 익명성은 보장됩니다.


거래 당사자들 신원까지는 드러나지 않는다는 건데, 그렇다 해도 이번 김남국 의원 사태처럼 어느 한 단서만 포착되기만 해도 개인정보가 침해될 가능성은 다분하죠.


김 의원의 거래내역이 알려진 게 잘못됐다는 얘기는 아니지만, 본격화될 가상자산 시대를 가정해 대비해야 할 부분인 것은 분명합니다.


CBDC의 경우도 중앙은행 장부에 개인 거래 기록이 남아 국가 기관이 개인이나 사기업의 결제 내용을 전부 알 수 있는 것 아니냔 우려가 많은데요.


결국 이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를 어떻게 해소하느냐가 관건입니다.


[이현규 서울시 관악구 : 비트코인이라는 게 처음에 탈중앙화를 목적으로 만든 것이라고 알고 있는데 만약에 한국은행에서 실제로 이걸 도입을 하게 된다면 그런 비트코인의 원래 취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지 않을까.]


[박정준 경상남도 함안군 : 가상자산을 중앙에서 관리를 하게 되다 보면 프라이버시 같이 사생활 침해가 되기 때문에 가상화폐의 유동성이나 이런 데 문제를 줄 수 있는..]



앵커> 지금 한은에서 CBDC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지, 테스트 중인 걸로 알고 있는데 이 부분도 다뤄지고 있겠군요?


기자> 개인의 거래 내역 자체를 암호화하고 그 암호가 조작된 게 아니란 점만 확인할 수 있으면 논리적으로 문제는 해결됩니다.


이 개념이 Zero-Knowledge Proof, 0 지식증명이라는 수학적 알고리즘인데요, 현재 한은에서도 CBDC 적용 테스트를 마쳤습니다.


보통 동굴을 통과하는 상황으로 이 개념을 설명하는데요,


이 그림에서 일단 정현이가 A 통로로 들어갑니다.


이걸 검증하는 사람이 이때 A로 나오라고 정현이한테 지시한다면 정현이는 저 통로 중간의 문을 열 열쇠를 갖고 있지 않아도 A로 나올 수 있겠죠.


반대로 A로 들어간 정현이한테 B로 나오라고 한다면 열쇠가 없으면 나올 수 없습니다.


나올 수 있는 경우, 없는 경우가 섞여 있으니까 이 지시 과정을 수십차례, 수백차례 반복하면 정현이가 열쇠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앵커> 여러 차례의 반복을 거쳐야 하는 복잡한 암호화 과정이겠군요?


기자> 화폐 거래에서 신속성이 중요한데 말씀하신 그 이유 때문에 속도가 문제입니다.


한 거래내역에 0 지식증명을 적용하면 거의 분 단위로 시간이 소요되는 점이 줄곧 문제였는데요.


최근에 국내 스타트업계가 3초 이내로 소요시간을 줄이는데 성공해서 상용화에 지름길이 열렸습니다.


실험 단계긴 하지만 한은에서도 이 기술을 채택했습니다.


관련 스타트업 대표 설명입니다.


[오현옥 지크립토 대표 : 블록체인상에서 거래를 적용하게 되면 프라이버시 문제가 되는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막으려면 우리가 암호화해서 거래를 집어넣어야 되는데 그렇게 되면 이 거래가 맞는지 확인할 수가 없고. 이 확인을 도와주는 기술이 0 지식증명이다, 자기 계좌의 정보는 자기만 알고 그러면서도 이게 불법 용으로 사용됐는지 이런 것을 추적할 수 있도록 감사 기관이 감사할 수 있는 그런 기술이 되겠습니다.]



앵커> 블록체인의 투명성은 유지하면서도 익명성도 유지할 수 있으니 쓰임새가 많은 솔루션일 것 같은데요?


기자> 선거로 예를 들어 보면 선거 결과는 당연히 조작되면 안 될테고 비밀선거의 원칙에 따라 누가 어디에 표를 던졌는지도 드러나면 안되겠죠.


언젠가는 도입될 전자투표 등에 이 솔루션이 쓰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위변조를 막으면서도 사용자 데이터가 드러나지 않게 해 주는 해법인데, 국내 스타트업계가 전세계적으로 한발 앞서 있는 상황이어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앵커> 네, 얘기 잘 들었습니다.





조정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조회수 21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