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Zkrypto

[동아일보] 정부 주도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현황 공유 ‘블록체인 진흥주간’

최종 수정일: 2023년 11월 20일

동아일보 2023. 11. 15 정부 주도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현황 공유 ‘블록체인 진흥주간’



영지식증명 이용한 ‘온라인 투표’

오현옥 한양대학교 교수 겸 지크립토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신뢰 플랫폼, 온라인 투표' 주제로 현재 진행 중인 온라인 투표 시스템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기존 투표는 여전히 관리자에 의한 조작이 발생하는데, 제도, 시스템으로 사회적 신뢰를 강화할 수 있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오현옥 교수는 “선거의 경우 신뢰를 심을 수 있는 기술은 블록체인”이라고 주장했다. ▲누구나 공개적으로 접근하는 투명성 ▲정보 수정이 불가능한 불변성 ▲자동화 가능한 스마트 컨트랙트 ▲여러 곳에 저장하는 탈중앙화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실시간 처리 등이 그 이유다.


온라인 투표 시스템을 소개하는 오현옥 교수 / 출처=IT동아


현재 지크립토는 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온라인 투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기존 온라인 투표 시스템을 고도화하면서 더 많은 유권자가 참여하도록 보강하고, 영지식증명 기술을 적용해 신뢰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오현옥 교수는 기존 시스템과 가장 큰 차이는 영지식증명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블록체인의 경우 내부 데이터를 누구나 볼 수 있기 때문에 비밀투표 원칙에 위배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투표 결과를 암호화한 후 저장한다. 하지만 여전히 문제가 있다. 투표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오현옥 교수는 “원본을 공개하지 않고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는 영지식증명 기술을 이용하면 투표의 유효성까지 검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크립토가 현재 개발하고 있는 온라인 투표 시스템은 암호화된 투표와 그 투표의 유효성 여부를 함께 블록체인에 기록한다. 영지식증명 기술을 적용하면서 3초 이내에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 또한 장점이다. 지난 6월부터 개발을 시작했으며 개발 7개월, 안정화 3개월이 걸릴 예정이다.


오현옥 교수는 “온라인 투표는 디지털 직접 민주주의 초석”이라며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 서비스가 더욱 발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조회수 8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